무작위총력전의 주사위는 정말로 무작위인가?

머선롤
2년 전 댓글 0

라이엇 님 안녕하세요, 무작위 총력전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챔피언 선택은 완전히 무작위로 이루어지나요? 사람들이 주사위를 굴리는 와중에도 양 팀에 중복 챔피언이 없도록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무작위 총력전의 챔피언 선택은 ‘팀빌더’라는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팀빌더 서버는 양 팀의 각 플레이어가 뽑은 챔피언과 사용 가능한 챔피언 목록(벤치) 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팀빌더는 한 플레이어가 뽑은 챔피언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배정되지 않도록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의 챔피언 선택 UI는 팀빌더가 시키는 대로 플레이어에게 챔피언을 배정합니다. 주사위를 누르면 클라이언트는 플레이어가 챔피언 변경을 요청했다는 정보를 팀빌더에 전달합니다. 팀빌더가 플레이어에게 새로 배정할 챔피언을 결정한 뒤 클라이언트에 이를 전달하면 플레이어가 새로운 챔피언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달리 말해 챔피언 선택 과정은 완전히 서버 권한으로 이루어집니다. 팀빌더의 주도하에 진행되죠. 챔피언 배정, 주사위 사용, 맞교환, 벤치 교환, 확정은 모두 트랜잭션으로 처리됩니다. 즉,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같은 챔피언을 뽑기란 불가능합니다. 팀빌더는 신중하게 하나의 챔피언 변경을 처리한 후 다음 챔피언 변경을 처리합니다.

챔피언 선택이 ‘완전히 무작위’인지는 어느 부분을 보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플레이어가 뽑는 챔피언은 매번 사용 가능한 챔피언의 집합에서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하지만 그 집합은 무작위로 정해지지 않습니다. 이를 집합 기호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 ∪ C ∪ O) \ R) \ D

집합 A의 원소는 무작위 총력전에서 항상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챔피언 65명, C는 현재 무료로 플레이 가능한 로테이션 챔피언의 집합, O는 플레이어가 보유한 챔피언의 집합, R은 양 팀의 플레이어가 현재까지 뽑은 챔피언의 집합, D는 (이상적으로는 공집합인) 비활성화된 챔피언의 집합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플레이어가 뽑는 챔피언은 언제나 팀이나 벤치에 없는 챔피언 중에서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최초로 배정되는 10명의 챔피언도 같은 방식으로 정해집니다. 챔피언 선택이 시작되면 팀빌더가 모든 플레이어의 첫 챔피언을 결정하기 위해 이 과정을 플레이어마다 1번씩 진행합니다.

특히 이전 게임에서 등장한 챔피언은 물론 심지어 챔피언 선택 중 탈주하는 행위마저도 이러한 과정에 끼치는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 다른 게임에서 같은 챔피언 또는 정말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챔피언을 연속으로 받는 상황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그렇게 되면 실제로 무작위임에도 무작위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 수 있죠.

따라서 커서를 주사위에 올려놓고 망설이실 때 “행운을 빕니다!” 말고는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습니다.

Riot Mojibake,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ㅋㅋ 무작위가 맞다고 하네요

댓글 0